교육/행사
진로/취업 교과목
과목소개
본 수업은 자기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주도적인 대학생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촉진한다.
이와 더불어,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문인에게 요구되는 자기 주도적
리더십 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.
교과목 목표
-
대학생활에서 리더십의 중요성을 이해한다. 나의 비전, 꿈, 목표를 세우고 앞으로 대학생활을 설계한다.
-
영역별(대인관계, 의사결정 등) 리더십 역량을 증진하므로 나의 진로를 계획한다.
-
소집단 활동을 통한 협동능력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한다.
-
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한 생애 진로계획 및 리더십 역량을 함양한다.
-
이를 통해 새로운 관점과 호기심을 가지고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며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여 혁신적인 변화를 만들어 내는 창의역량을 증진한다.
-
자기 개발 및 원만한 대인관계를 바탕으로 도전정신을 가지고 공동체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여 이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도록 이끄는 리더십역량을 증진한다
강의계획서
주(week) | 세부내용 (Description) | |
---|---|---|
1 | 1) 오리엔테이션 | -오리엔테이션 및 강의안내 (교과목 목표,수업진행 방법,성적,과제,시험) |
2 | 2) 리더십 진로1 |
-소그룹 구성 및 그룹별 모임 -진로탐색과정에서 리더십의 중요성과 리더십 역량 이해 |
3 | 3) 대인관계 역량1 | -나의 대인관계를 점검하고(심리검사 활용) 대인관계 지도 제작 |
4 | 4) 대인관계 역량2 | -대인관계 신화를 살펴보고 나의 대인관계 어록 제작 |
5 | 5) 대인관계 역량3 | -대인관계에서 친밀감 유지를 위한 6가지 원칙 |
6 | 6) 리더십과 진로2 | -리더십과 관련된 동영상 시청 후 감상문 작성 |
7 | 7) 효과적인 의사소통 역량1 | -효과적으로 부탁하는 방법과 거절하기 |
8 | 8) 효과적인 의사소통 역량2 | -나의 감정과 욕구를 이해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기 |
9 | 9) 리더십 역량 통합 | -통합적 리더십 역량1 |
10 | 10) 리더십과 진로3 |
-대인관계 역량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-리더십과 관련된 동영상 시청 후 감상문 작성 |
11 | 11)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1 |
-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하기 -나의 의사결정 유형을 분석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 키우기 |
12 | 12)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2 | -목표와 관련된 동영상 시청 후 감상문 작성 |
13 | 13)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3 | -나의 대학생활을 위한 비전, 꿈 ,목표에 대한 발표 |
14 | 14)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4 | -나의 대학생활을 위한 비전, 꿈 ,목표에 대한 발표 |
15 | 15)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5 | -통합적 자기이해2 |
16 | 16) 기말고사 | -통합적 자기이해2 |